수능 백분위 계산

수능 점수에 대한 이해

수능 점수는 4가지의 지표가 반영됩니다.

첫 번째는 원점수입니다. 수능점수의 그대로의 점수입니다.

두 번째, 표준점수입니다. 각 과목별 난도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세 번째, 1-9등급으로 나누는 각 과목별 등급입니다.

네 번째, 백분위 점수입니다.

 

수능 백분위 점수를 계산해보세요.

 

1. 원점수

원점수는 사실상 활용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시험의 난도가 낮아서 높은 점수를 받은 수험자가 많아지게 된다면 상대평가에 어려움이 있어 점수가 의미 없어지기 때문이죠. 수능 성적표에도 원점수가 기재되어있지 않습니다. 본인이 직접 수기로 체점 후 확인을 할 수 있겠지만요.

 

2. 표준점수

본인의 원점수가 전체 점수 평균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수치화 한 지표입니다. 따라서 같은 원점수를 받는다 하더라도 시험 난도의 여부에 따라서 표준점수가 높게 나오기도 하고 낮게 나오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한 과목의 난도가 유독 높아 원점수는 낮게 나온 듯하나 표준점수를 확인하면 점수가 높아지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죠.

 

3. 1-9등급으로 나누는 등급제

영역(과목)별 표준점수를 기반으로 등급을 9개로 나눈 뒤 수험생의 표준점수에 따라 해당 등급을 매깁니다.

 

2020년도 국어, 수학의 경우 표준점수를 참고해보세요.

 

4. 백분위

백분위는 수험생들의 상대적 서열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험생의 점수를 그 값의 크기순으로 배열하고 전체를 100으로 보았을 때의 서열을 말하는 것입니다. 시험 점수를 크기순으로 배열했을 때 특정한 관찰치 밑으로 몇 %가 있는가를 볼 수 있습니다.

 

 

백분위 계산방법

(나보다 표준점수가 낮은 학생수 + 나와 동점자 학생수 절반  /  전체 수험생 수 X 100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전체 수험생수가 100명이고 나보다 표준점수가 낮은 학생수가 20명 동점자는 없는 경우 :

20+0 / 100명 X 100의 식이 성립되고 백분위가 20%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보다 낮은 성적을 받은 학생들이 20%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백분위 점수는 정수를 기준으로 반올림을 한다는 것을 참고하세요.

5. 기타참고사항 : 대학별 환산점수

대학마다 점수를 반영하는 방법은 상이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대학별 기준들을 확인해야 합니다. 사탐, 과탐, 직업탐구영역, 제2외국어, 한문 등 과목마다 표준점수 차이가 크다면 대학에서 자체적으로 변환 표준점수를 만들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영어, 한국사와 같은 절대평가 영역의 경우만 가중치를 달리하는 기준을 가진 대학도 있습니다. 모집단위별 특성들을 고려하여 특정 영역에만 비중을 두어 총점을 계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점수별 커트라인을 비교해서는 안되며 대학교별, 모집 전형별 기준과 세부내용을 꼼꼼하게 확인을 해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